기록하는 공부
K-Shield Junior 정규 과정 교육 수강 후기 본문
교육 신청 배경
저는 4학년 2학기에 OCU 강의(온라인 강의) 하나만 더 들으면 졸업 학점을 모두 채워 졸업이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취업 도전하기엔 경쟁력이 없는 것 같기도 하고 아직 배움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교육을 찾다
케이쉴드 주니어 교육을 알게 되었고 온/오프 병행인 점이 좋다는 생각에 지원하였습니다.
교육생 선발은 지원서와 온라인 면접을 거쳐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진행 방식 및 교육 내용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온라인 공통과정] -> [오프라인 공통과정] -> [심화 과정] 이 순서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공통과정은 약 2주간 진행되었으며 구글클래스룸과 Zoom을 통해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카메라를 계속 켜고 있어야 하고 구글클래스룸의 출석 설문지를 통해 출석이 인정되는 방식이었습니다.
교재는 사전에 제출한 주소로 발송되며 무료였습니다.
수업은 녹화해서 업로드를 해주시기 때문에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지만,
일정 기간 동안만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수업은 기초적인 내용을 위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인프라 구성 요소, 리눅스와 윈도우 간단 명령어, 네트워크 구성과 요소 등을 배웠습니다.
전공자라면 충분히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며
비전공자도 열심히 수강하고 복습을 한다면 충분히 익힐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공통과정은 네트워크와 웹 실습을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직접 서버를 구축하고 네트워크 스캐닝, ARP 스푸핑, DoS 공격,
SQL인젝션, XSS, CSRF, 파일 업로드, 파일 다운로드, SSRF 등의 공격을 익히고 실습하였습니다.
심화과정은 온라인 공통과정을 수강하는 중간에 2번 정도에 걸쳐 수요조사를 통해 반이 배정되게 됩니다.
모의해킹 / 취약점 진단 / 컨설팅 / 침해사고 대응 / 클라우드 보안 운영 이렇게 총 5개 반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공통과정부터는 정해진 반에 따라 시간표 및 교육과정이 달라졌고 주 2회만 수업이 있었습니다.
팀 프로젝트 후기
팀 프로젝트는 심화과정에서 선택한 반 내의 인원에서 교육장에서 임의로 조를 짜줍니다.
저는 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팀장 한 명을 선출하고
프로그램 개발, 논문, 공모전, 버그 바운티, CTF, 해커톤 등 주제를 선정하고 WBS를 작성했습니다.
주마다 주간업무보고 일지를 제출해야 하며, 따로 프로젝트 시간이 주어지는 것이 아닌
심화과정을 들으면서 자유롭게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지방에서 올라오거나 일정 조율이 힘든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기도 하고
주 2회만 팀원끼리 만날 수 있기에 빠른 진행이 필요했습니다.
각 팀마다 멘토님이 배정되지만 주도적으로 멘토님께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발표는 메타버스 상에서 이루어졌으며 각 팀별로 부스에서 대기하다 심사위원들께 질의응답을 받았습니다.
또한, 다른 팀의 교육생들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발표영상은 사전에 미리 녹화해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메타버스에서 재생해 확인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결론만 말하자면, 팀 프로젝트 대만족입니다 !
컨설팅 직무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팀원들과 으쌰으쌰 하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협력의 경험과 열정을 불태울 수 있었습니다.
컨설팅 직무에 대한 지식이 없었는데 많이 배울 수 있었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포트폴리오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팀원들과 연락하면서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중간평가, 기말평가
교육 중간에 중간평가를 보게 됩니다.
온라인 공통과정과 오프라인 공통과정에서 배웠던 내용이 출제 범위이며 교육장 내에서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난이도는 수업을 잘 따라갔으면 무난하게 풀 수 있는 수준입니다.
기말평가는 온라인 공통과정, 오프라인 공통과정, 심화과정을 포함하여
교육기간 동안 배웠던 내용이 모두 시험 출제 범위입니다.
중간평가와 기말평가의 성적과 프로젝트 점수, 인증평가 점수, 출석 점수를 모두 합산하여 최종 등수를 가리게 되고
상위 25%에 해당하는 교육생에게는 인증서가 수여됩니다.
취업연계
취업 특강을 통해 실무자의 강연을 들으며 실무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정 기간 동안 채용공고를 단체 카톡방에 업로드해줍니다.
최근에는 엑셀에 주차별로 채용공고를 모두 정리하여 업로드가 되고 있습니다.
딱히, 직접적으로 취업을 연계해 주는 건 아니고 채용공고 공유 정도임을 감안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료식
수료증과 인증서 수여식이 진행되었으며 우수 프로젝트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기사를 참고하시면 수료식에 대한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911
KISA, '제11기 K-Shield 주니어 수료·인증식' 개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 이종호)와 함께 청년 구직자 대상 정보보호 실무 중심 전문교육인 ‘제11기 사이버보안 실무 인력 양성 과정(K-Shield
www.newsworker.co.kr
'대외활동 > K-Shield Juni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K-Shield Junior 11기 9-10일차] 웹 구성 요소의 이해 (0) | 2023.08.16 |
---|---|
[K-Shield Junior 11기 8일차] 네트워크 구성과 요소의 이해(3) (0) | 2023.08.16 |
[K-Shield Junior 11기 7일차] 네트워크 구성과 요소의 이해(2) (0) | 2023.08.08 |